
드디어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이 났다. 정확히 애드센스 승인을 신청한 날짜가 기억이 나지 않지만 딱 한 3주 정도 지난 것 같다. 애드센스 승인까지 최대 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해서 2주까지는 그냥 마음 편하게 기다렸던 것 같다. 하지만 2주 정도 지나자 매일같이 메일을 확인하고 블로그를 확인하고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를 확인하고는 했다. 그래서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해보기로 했다. 다른 블로그의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승인,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무한 준비중/검토중과 관련된 후기들을 찾아보고 할 수 있는 것들을 모두 해보았다.
1. 맞춤법 검사 진행 및 수정
우선, 기존에 올렸던 모든 게시물들을 맞춤법 검사를 진행하고 수정하였다. 이제까지는 맞춤법 검사를 진행하지 않고 게시물을 등록하였는데 기존에 올린 모든 게시물들을 확인해 보니 생각보다 오타나 맞춤법 오류들이 많이 있었다. 승인 심사의 과정이 정확히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는 알 수 없지만 구글의 봇이 승인 심사를 하는 데 있어서 맞춤법 또한 중요한 요소라고 한다. 생각해 보면 애드센스 승인 심사의 기준인 구글의 입맛이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게시물이라면 당연히 맞춤법 또한 중요할 것이고 더 나아가 상위 노출과 직결된 검색 알고리즘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2. HTML 내 애드센스 코드 삽입 위치 변경 및 추가
구글 애드센스 고객 센터의 코드 구현 안내서를 참고해 보면 HTML에서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할 위치를 <head>와 </head> 사이라고 말하고 있다. 나는 클로징 태그인 </head> 바로 위에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했었는데, 애드센스 승인과 관련된 후기들을 찾아보니 오프닝 태그인 <head> 바로 밑에 삽입해야 된다는 글도 있었고, 무한 검토중/준비중의 경우 <body></body> 태그 사이에도 삽입해야 된다는 글도 있었다. 나는 둘 다 했다. <head> 태그 바로 밑으로 애드센스 코드 삽입 위치를 변경했고 <body></body> 태그 사이에도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했다. 실제로 코드 구현 안내서의 예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head> 태그 바로 아래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tml>
<head>
<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1234567890123456" crossorigin="anonymous"></script>
페이지 헤드입니다.
<title>HTML 페이지 예</title>
</head>
<body>
페이지 본문입니다.
</body>
</html>
3. 미국 세금 정보 등록
미국 세금 정보는 나중에 애드센스 수익을 지급받을 때 필요한 단계인 것 같은데, 무한 준비중 단계에서 미국 세금 정보를 등록했더니 승인이 났다는 글을 보았다. 나중에 어차피 하게 될 거 미리 한다고 생각하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거를 다 해보자 해서 미국 세금 정보를 등록했다. 미국 세금 정보 등록 과정과 관련해서는 따로 게시글을 써보려고 한다.
4. 티스토리 모바일 웹 설정 변경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면 왼쪽 메뉴바에 꾸미기 항목 중 모바일이 있다. 티스토리 모바일 웹 자동 연결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데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바꾸었다. 자동 연결 시 편집한 스킨이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빈번해서 구글 봇이 애드센스 코드를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한다.
5.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문의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왼쪽 메뉴바 하단에 의견 항목을 통해 문의할 수가 있다. 승인 심사까지 걸리는 최대 시간인 2주가 지났는데 아직 아무 연락이 없어서 확인을 부탁한다는 내용을 영어로 작성하여 문의하였다. 물론 chatGPT를 통해 아주 정중한 문의를 영어로 작성하였다.
다른 블로그 글들을 살펴보니 2주간의 무한 준비중/검토중 이후에 위와 같은 조치들을 하면 빠르면 2~5시간 이내에 승인이 되는 경우도 있고 어쨌든 승인이 안되더라도 연락이 온다고 해서 나는 또다시 메일, 블로그, 애드센스 사이트를 확인했다. 하지만 이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다 했으니 차분히 기다리자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편해졌다.
그렇게 일주일정도 지났고 오늘 메일을 확인하기 전에 티스토리 모바일 앱을 통해 애드센스 승인이 된 것을 확인했다. 구글 애드센스 글자만 보이던 칸에 광고가 보이는 것을 상상하면서 모바일 앱에 접속했다. 그리고 실제로 그 자리에는 광고가 있었다.
애드센스 사이트에 접속할 때마다 준비 중이라는 저 글자가 준비됨이라는 글자로 바뀐 것을 상상했었다.


간절히 원하고 꿈꾸면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간절히 원하고 꿈꾸면 이루고자 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실행에 옮기게 되고 결국 이루게 된다고 생각한다. 간절히 원하고 꿈꾸면 실행하고 이루게 된다.
사실 내가 조치한 위의 5가지 중에서 어떤 것들이 실제로 애드센스 승인에 영향을 미쳤는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내가 해볼 수 있는 것들을 다 하고 나니 마음이 편해졌고, 실제로도 애드센스 승인이라는 좋은 결과로까지 이어졌던 것 같다. 게시글의 전체적인 주제가 통일되어 있지도 않았고 흔히들 말하는 애드센스 승인 기준에 맞춰서 글을 작성하지도 않았다고 생각해서 일단 도전해 보자라는 생각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신청했는데 한 번에 애드고시를 통과해서 감사하기도 하고 성취감도 있어서 이 경험이 앞으로 블로그를 쓰는데도 좋은 원동력이 될 것 같다.
[2025년 새롭게 작성한 글]
👇 바로 보러가기 👇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승인 -무한 준비중/검토중 해결 방법
2년 전에 작성했던 아래 글을 조금 더 보기 편하게 다듬어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2023.04.01 작성글]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feat. 애드고시 무한 준비중 해결)드디어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이
pro-gramming.tistory.com
'경제적 자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승인 -무한 준비중/검토중 해결 방법 (13) | 2025.03.01 |
|---|---|
| [온라인 셀링] 3개월 안에 이베이 탑셀러 되기 (0) | 2023.03.17 |
| 티스토리 카카오 애드핏 승인 (1) | 2023.03.16 |